경험의 실체 신앙

하나님 왜 침묵하고 계십니까(10:1-18)

( 10:1-18) “1 여호와여 어찌하여 멀리 서시며 어찌하여 환난 때에 숨으시나이까 2 악한 자가 교만하여 가련한 자를 심히 압박하오니 그들이 자기가 베푼 꾀에 빠지게 하소서 3 악인은 그의 마음의 욕심을 자랑하며 탐욕을 부리는 자는 여호와를 배반하여 멸시하나이다 4 악인은 그의 교만한 얼굴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이를 감찰하지 아니하신다 하며 그의 모든 사상에 하나님이 없다 하나이다 5 그의 길은 언제든지 견고하고 주의 심판은 높아서 그에게 미치지 못하오니 그는 그의 모든 대적들을 멸시하며 6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나는 흔들리지 아니하며 대대로 환난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나이다 7 그의 입에는 저주와 거짓과 포악이 충만하며 그의 혀 밑에는 잔해와 죄악이 있나이다 8 그가 마을 구석진 곳에 앉으며 그 은밀한 곳에서 무죄한 자를 죽이며 그의 눈은 가련한 자를 엿보나이다 9 사자가 자기의 굴에 엎드림 같이 그가 은밀한 곳에 엎드려 가련한 자를 잡으려고 기다리며 자기 그물을 끌어당겨 가련한 자를 잡나이다 10 그가 구푸려 엎드리니 그의 포악으로 말미암아 가련한 자들이 넘어지나이다 11 그가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잊으셨고 그의 얼굴을 가리셨으니 영원히 보지 아니하시리라 하나이다 12 여호와여 일어나옵소서 하나님이여 손을 드옵소서 가난한 자들을 잊지 마옵소서 13 어찌하여 악인이 하나님을 멸시하여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주는 감찰하지 아니하리라 하나이까 14 주께서는 보셨나이다 주는 재앙과 원한을 감찰하시고 주의 손으로 갚으려 하시오니 외로운 자가 주를 의지하나이다 주는 벌써부터 고아를 도우시는 이시니이다 15 악인의 팔을 꺾으소서 악한 자의 악을 더 이상 찾아낼 수 없을 때까지 찾으소서 16 여호와께서는 영원무궁하도록 왕이시니 이방 나라들이 주의 땅에서 멸망하였나이다 17 여호와여 주는 겸손한 자의 소원을 들으셨사오니 그들의 마음을 준비하시며 귀를 기울여 들으시고 18 고아와 압제 당하는 자를 위하여 심판하사 세상에 속한 자가 다시는 위협하지 못하게 하시리이다

( 10:1-18) “1 Why, O LORD, do you stand far off? Why do you hide yourself in times of trouble? 2 In his arrogance the wicked man hunts down the weak, who are caught in the schemes he devises. 3 He boasts of the cravings of his heart; he blesses the greedy and reviles the LORD. 4 In his pride the wicked does not seek him; in all his thoughts there is no room for God. 5 His ways are always prosperous; he is haughty and your laws are far from him; he sneers at all his enemies. 6 He says to himself, "Nothing will shake me; I'll always be happy and never have trouble." 7 His mouth is full of curses and lies and threats; trouble and evil are under his tongue. 8 He lies in wait near the villages; from ambush he murders the innocent, watching in secret for his victims. 9 He lies in wait like a lion in cover; he lies in wait to catch the helpless; he catches the helpless and drags them off in his net. 10 His victims are crushed, they collapse; they fall under his strength. 11 He says to himself, "God has forgotten; he covers his face and never sees." 12 Arise, LORD! Lift up your hand, O God. Do not forget the helpless. 13 Why does the wicked man revile God? Why does he say to himself, "He won't call me to account"? 14 But you, O God, do see trouble and grief; you consider it to take it in hand. The victim commits himself to you; you are the helper of the fatherless. 15 Break the arm of the wicked and evil man; call him to account for his wickedness that would not be found out. 16 The LORD is King for ever and ever; the nations will perish from his land. 17 You hear, O LORD, the desire of the afflicted; you encourage them, and you listen to their cry, 18 defending the fatherless and the oppressed, in order that man, who is of the earth, may terrify no more.”

 

그리스도인이 견디기 어려운 것은, 자신의 잘못으로 인하여 징벌을 받은 것이 아니다. 죄에 대한 징벌은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든지 받아야 한다고 인정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회개를 한다. 그리스도인들이 견디기 힘든 들고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의로운 사람들이 세상에서 고난을 받는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이 보다 견디기 어려운 것이 있다. 그것은 세상에서 악인이 징벌을 받지 않고 먹고 사는 것이다. 그러나 이상 3가지 고통보다 견디기 어려운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그리스도인들이 오직 믿고 의지하는 하나님께서 의로운 사람을 보호해 주시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악인을 징벌하시는 것도 아니고, 자신의 기도에 응답해 주시는 것도 아니라, ‘하나님의 침묵이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의 침묵이 그리스도교 신앙인들이 가장 견디기 힘든 고통일까?

그것은, 하나님의 침묵으로 그리스도인의 신앙 그 자체가 소멸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자신이 지금까지 믿고 살아온 모든 신앙이 헛되고, 헛된 것이 아닌가, 하는 회의(懷疑)가 생기기 때문이다. 하나님께 징벌을 받아 고통을 겪고 있다면, 그 죄값만 지불하면 된다는 희망이라도 있다. 자기의 의로운 삶에 대한 응답이 늦어지는 것도 견딜 수 있다. 왜냐하면 자신의 의()가 아직은 보상 받을 만큼이 아니라는 것을 시인하기 때문이다. 악인이 잘 되는 것도 눈꼴 사납지만 견딜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권세도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연수(年數)를 넘길 수 없기 때문이다. , 아무리 무소불위(無所不爲)의 권세를 누리는 자도 결국 죽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앙인들이 가장 견디기 어려운 고통은 자신이 지금껏 믿고 의지하며, 그 분의 뜻에 상당하게 살아왔던 윤리와 가치의 최고법정(Instanz)이신 하나님, , 옳고 그름을 정확히 알고 계시는 하나님이 혹시 존재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과 불안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안 계시면, 그리스도인의 인생 자체가 무의미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도 바울도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다만 이 세상의 삶이라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이리라”(고전 15:19) 토로하였다. 바로 이러한 신앙적 불안 속에서 시인은 조급한 마음으로 야훼, 하나님께 큰 소리로 부르짖는다: “여호와여, 어찌하여 멀리 서시며 어찌하여 환난 때에 숨으시나이까?”(1) 시인의 이러한 절규는 하나님의 나약함 혹은 불의(不義)를 한탄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것은 하나님께서 악인들의 행동을 보고도 침묵하고 계시는 것을 인간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즉 시인은 하나님께서 지금 침묵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시인은 악인들의 횡포를 상세히 고발한다: 악한 자가 교만하여 가련한 자를 심히 압박한다 (2). 악인들은 자신들의 욕심을 자랑하며, 탐욕을 부리고, 여호와를 배반하여 멸시한다 (3). 교만한 악인은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며, 하나님은 자신들의 악행도 모른다고, 하나님을 기만한다 (4) 그럼에도 불구하고 악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5). 그래서 오히려 악인들은 기세 당당하게 악행을 더욱 더 많이 행하고 있다. 그리고 악인들은 마음에 스스로 생각하고 주장하기를 나는 흔들리지 아니하며 대대로 환난을 당하지 아니하리라”(6) 호언장담한다. 뿐만 아니라, 지금도 계속해서 마을 구석진 곳에 앉아서는 악행을 꾀하고, 그 은밀한 곳에서 무죄한 자를 죽이며 그의 눈은 가련한 자를 엿보고 있다. (8) 그들은 사자가 자기의 굴에 엎드려서, 곧 은밀한 곳에 엎드려 가련한 자를 잡으려고 기다리듯이, 자기 그물을 끌어당겨 가련한 자를 잡고 있다.”(9) 그래서 (악인들)의 포악으로 말미암아 가련한 자들이 넘어진다.”(10) 심지어는 그들은 야훼, 하나님까지 조롱하기를, “하나님이 잊으셨고 그의 얼굴을 가리셨으니 영원히 보지 아니하시리라”(11) 한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아무리 굳은 신앙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도 흔들린다. 정말 내가 믿고 의지하는 하나님, 그 야훼 하나님이 정말 살아 계시는가? 지난 날 내가 살아 계신 하나님을 경험한 것을 하나님의 행업(works)”이었다고, 혹시 내가 착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지난 날 내가 경험한 하나님이 지금도 살아 계시다면, 왜 이러한 극악의 상황 속에서도 침묵하고 계시는가? 이러한 신앙의 시련 혹은 흔들림을 겪고 있는 시인은 그래서 불안하여 외친다: “여호와여, 일어나시옵소서! 하나님이여 손을 드옵소서! 가난한 자들을 잊지 마소서!”(12); 저 악인들을 자신들이 베푼 꾀에 빠지게 하소서! (1b); 악인이 하나님을 멸시하여, 그들이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은 우리가 하는 일을 모르신다하는 데도 왜 침묵하고 계십니까? (13) 안타깝고 조급한 마음, 그리고 불안하고 회의에 둘러싸여 시인은 긴급하게 하나님께 부르짖는다: “악인의 팔을 꺾으소서! 악한 자의 악을 더 이상 찾아낼 수 없을 때까지 찾으소서!”(15)

이 얼마나 애절하고 간절한 기도인가? 시인은 목이 터져라 부르짖는다. ()이 맺혀서 혀가 제대로 돌아가지도 않을 정도로 부르짖는다. 이러한 기도를 우리 조상들도 야훼, 하나님께 드려왔다. 6.25 동란 때, 일본 제국주의 강점기에, 병자호란 때, 임진왜란 때, 등등, 얼마나 많은 한()이 한국인의 가슴에 맺혀 있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동서남북으로 갈려져 싸우고 있으니, 그 한()의 깊이만 더해 가고 있다.      

그래서 시인은 외친다. “여호와여, 어찌하여 멀리 서시며 어찌하여 환난 때에 숨으시나이까?”(1); “여호와여 일어나옵소서 하나님이여 손을 드옵소서 가난한 자들을 잊지 마옵소서!”(12) “악인의 팔을 꺾으소서! 악한 자의 악을 더 이상 찾아낼 수 없을 때까지 찾으소서!”(15) 이 기도는 야훼, 하나님께서 한시 바삐 악인들의 악행(惡行)에 철퇴를 가해달라는 간청이다. 그래야 하나님을 믿고 사는 의로운 사람들이 주를 의지하지 않겠느냐고, 시인은 하나님께 반문(反問)한다. 그러면서 시인은 하나님의 빠른 응답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하나님의 속성에 호소한다: “주께서는 이미 보셔서 알고 계십니다. 주는 재앙과 원한을 감찰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주의 손으로 (악행을) 갚으려 하고 계신 줄 압니다.”(14a) 그래서 의로운 자들은 지금 하나님 만을 의지하고 있으며, 고아들도 벌써 주의 도움을 고대하고 있습니다.”(14b) 라고 기도한다. 이것은 시인이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으로 앞당겨 이끌어 내는 기도이다.

이어서 시인은 보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기도가 응답될 것을 믿고, 하나님에 대한 감사를 자신의 신앙으로 고백한다: “여호와여, 주는 겸손한 자의 소원을 들으셨습니다. 주님은 그들(가난하고 의로운 자들)의 마음을 미리 아시고, 그들의 기도에 귀를 기울여 들으셨습니다.”(17) 주님께서 고아와 압제 당하는 자들을 위하여 심판하셨으니, 이제 세상에 속한 자들이 다시는 고아와 의로운 자들을 위협하지 못할 것입니다.”(18)

이상 시인의 기도에서 시인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세상의 선과 악의 대결에서 지금 어느 쪽이 기세(氣勢)를 잡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존재 여부였다. 왜냐하면 시인은 하나님께서 살아 계시면, 언젠가는 의로운 자들의 기도가 상달되어, 고아와 압제 당하는 자과 가난한 자와 의로운 자들이 승리할 것이라는 믿었고 때문이다. 따라 이 시는 단지 개인의 탄원시가 아니라, 야훼, 하나님의 존재를 증언하는 신앙시이다. 왜냐하면 악인들의 모든 악행(惡行)은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는 데서 나오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10편과 9편은 내용적으로 연속성이 없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LXX 역과 Jerome Bible 에는 9편과 10편이 알파벳 문형(文型)에 따라서 하나의 시편으로 되어 있다고 이유로, 하나의 시편으로 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