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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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케리그마신학연구원(Kerygma Theology Academy, 1995년 설립)에서는 그리스도교의 기원이자 그리스도교 신학의 가장 핵심적 주제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에 관한 강의-세미나를 2019년 3월 7일부터 13주 동안 개설합니다.  그동안 저희 연구원의 신학 주제들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주신 국-내외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이번 강의-세미나의 강의자료는 오프라인 참석자에게만 제공할 계획입니다.
* 강의 계획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케리그마신학연구원

원장 김재진 교수(Prof. Dr.theol.)


강의 소개

케리그마신학연구원(Kerygma Theology Academy, 1995년 설립)에서는 그리스도교의 기원이자 그리스도교 신학의 가장 핵심적 주제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에 관한 강의-세미나를 2019년 3월 7일부터 개설합니다. 그동안 저희 연구원의 신학 주제들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주신 국-내외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이번 강의-세미나의 강의자료는 오프라인 참석자에게만 제공할 계획입니다.

일정: 2019, 3.7 - 5.30 (13주)
장소 | 시간: 신촌성결교회 | 오후 7시
강사: 김재진 교수(Dr. theol., 케리그마신학연구원 원장)

강의 계획
1주(3/07, 목)
실재적 경험(Realistischer Erfahrung)에서 형성된 신앙
- 예수의 부활현현 사건과 기록 - 경험과 증언 – 해석학적 관점과 수용하는 믿음( fides quaerens intelletum, credo ut intelligam) – “현실적 경험신학”, 김재진, 『현실적 경험신학』, 대한기독교서회, 2003.

2주(3/14)
그리스도교의 태동[기원]으로서의 예수의 부활: 그리스도교 신학적 주제의 핵심
- 신학적 단초로서의 역사적 사건 1) 출애굽 사건 2) 예수의 부활 – Realistic Experience Theology – 김재진, 기독교란 이런거야!, 황금부엉이, 2004
- “Wenn es ein christlich-theologisches Axiom gibt, so ist dieses: Jesus Christus [als der Vollstrecker von Gottes Versoehnungstat] ist auferstanden, er ist wahrhaftig auferstanden” (K. Barth, IV/3, 47)
- 그리스도교의 통일성(Einheit)로서의 그리스도론(E.Kaesemann )

3주(3/21)
예수 부활의 전제로서의 그의 십자가의 죽음.
- 가사설, 사체 유기설, 기절설, 환상설, 등에 대한 거부
- 신의 죽음인가, 인간, 나사렛의 죽음인가? (김재진, 영-그리스도론)
- K.Barth, Die Kirchliche Dogmatik, IV/1, § 59(김재진 역); 인간이 되신 하나님

4주(3/28)
예수 부활의 역사적 확실성(The historical Evidence of the Resurrection of Jesus Christi)
- 김재진, “예수 부활의 역사적 현실성”, 한국조직신학회(편), 『목회를 위한 교의학 주제 해설』, 대한 기독교서회, 2016, 17-30

5주(4/04)
하나님 아들의 인간되심(Incarnation )에 대한 반증(disproof)으로서의 ‘부활, 승천’
- 김재진, “예수의 승천과 탄생”, 조직신학논총,

6주(4/11)
예수의 부활보고가 ‘환상’이며, ‘신화’인가? (비교. D. Fr.Strauss, R. Bultmann)
- D.Fr.Straus, Das Leben Jesu, kritisch bearbeitet
- R.Bultmann, “Neues Testament und Mythologie. Das Problem der Entmythologisierung der neutestamentlichen Verkuendigung.”
- 김재진, 신화, 종교, 종교철학, 그리스도교 신학의 차이점(강의노트)

7주(4/18)
예수 부활이 단지 역사적 사건(historical Event )인가? (비교. W.Pannenberg)
- 예수 부활이 W. Pannenberg, Die historische Problematik der Auferstehung Jesu
- 예수 부활이 육신(Flesh)의 부활인가? (Nicholas Thomas Wright) (참조. M. Welker, Gottes Offenbarung)
- 김재진, 시-공간(역사와 영원,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의 지평융합으로서의 부활의 세계

8주(4/25)
비어있는 무덤(Das leere Grab): 부활 승천의 역사적 흔적(vestige)
- 이텔(Gerhard Wolfgang Ittel), Otsern und das leere Grab, 1967
- 캄펜하우젠(H. Frhr. v. Campenhausen ), 부활절 사건과 빈 무덤의 경과(Der Ablauf der Osterereignisse und das leere Grab)

9주(5/2)
부활의 주체: 하나님이 일으켜 세우신 사건: 인자의 귀향으로서의 부활
- K. Barth, Die Kirchlich Dogmatik, IV/2, § 64 (최종호 역)
- 베버(O. Weber), 화해. 우리를 위한 그리스도( Die Versoehnung. Christus fuer uns)
- 하나님의 새로운 행위이며, 주권에 대한 계시(B. Klappert )
- 김재진, 『영-그리스도론』, 기독교문서선교회, 1016

10주(5/9) )
예수 그리스도의 자기 계시로서의 부활
- 짜른트(H. Zahrnt), 고난 받고,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다. 그리스도 십자가의 의미. 부활(Gelitten, gekreuzigt, gestorben. Die Bedeutung des Kreuzes Christi. Auferstehung)
- 퀸네트(W. Kuenneth), 십자가와 부활 속에 있는 하나님의 계시. 현실과 진리의 통일 (Gottes Offenbarung in Kreuz und Auferstehung. Die Einheit von Wirklichkeit und Wahrheit )
- 십자가의 순종과 부활의 통일성(김재진, 영 그리스도론)

11주(5/16)
인간의 거듭남으로서의 부활: ‘영의 몸’(영과 육의 복합체)
- 성만찬과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영의 몸
- M. Welker, Was geht vor beim Abendmahl?

12주(5/23)
종말론적 희망의 기초(Grund)
- J. Moltmann, Die Theologie der Hoffnung(희망의 신학)

13주(5/30)
케리그마(Kerygma) 형성과 하나님과 인간의 화해의 발효(Inkraftsetzung): 부활
- M. Welker, Gottes Offenbarung, 제2장, 3.
- L. Goppelt, 오늘의 부활절 케리그마(Das Osterkerygma heute )
- 김재진, 『성경의 보혜사 성령론』, “다른 보혜사(성령)의 능력 아래 있는 교회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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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Bertold Klappert (Hrsg.), Diskussion um Kreuz und Auferstehung. Auseinandersetzung in Theologie und Gemeinde. Wuppertal: Aussaat Verlag, 1967
M. Welker, Auferstehung, Glauben und Lernen. 9(1994), in: 김재진 편역, 『성서에 기초한 최근 신학의 핵심적 주제』 VI. 부활,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8, 143-160
M. Welker, Gottes Offenbarung. Christologie, 오성현 역, 『하나님의 계시』, 대한 기독교서회, 2015, 148ff.: 제2장 부활.
전경연, 『예수의 부활』. 그 역사성과 진리성, 대한 기독교서회, 1994.
김재진, 『성경의 영-그리스도론』, 기독교 문서선교회, 2016.
김재진, 『성경의 보혜사 성령론』, 동연, 2012.
Gerhard Wolfgang Ittel, Ostern und das leere Grab, Gerd Mohn: Guetersloher Verlaghaus, 1967.
R. Bultmann, Neues Testament und Mythologie, Das Problem der Entmythologisierung der neutestamentlichen Verkuendigung, in: Kerygma und Mythos, Bd. I, 4 erweiterte Auflag, 1960, 15-48
J. Schniewind, Antwort an Rudolf Bultmann, Thesen yum Problem der Entmythologisierung, Bd I, 4 erweiterte Auflag, 1960, 77-121.
W. G. Kuemmel, Mythische Rede und Heilgeschehen in Neuen Testament, in: Coniectanea Neotestamentica XI in honorem Antonii, Lund/Kopenhagen 1947, 109-131.
K. Barth, Die Richter as der an unserer Stelle Gerichtete, in: KD IV, 1 # 59,2, 231-331; # 59,3, 331-394
H. Zahrnt, Gelitten, gekreuzigt, gestorben. Die Bedeutung des Kreuzes Christi. Auferstehung, in: Sonntagsblatt, Nr. 15, 19. Jahrgang Hamburg April, 1966. 1ff.

주제와 관련된 자세한 참고문헌은 세미나 중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