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사업

케리그마신학연구원의 사업 

 

1. 케리그마 세미나

이 세미나는 신학과 목회의 접점을 찾아보는 공부를 위해 개설된다. 세미나는 여러 신학자들의 텍스트를 읽고 토론하며, 성경 해석학 특강으로 구성된다.

 

2. 케리그마 핑켄발데 신학 대학원 (KFTGS: Kerygma Finkenwalde Theological Graduate School)

케리그마신학연구원(Kerygma Theology Academy)은 1995년 8월 20일 김재진 교수(Dr. theol, 당시 계명대학교 조직신학 교수)에 의해서 설립되었다. 본 연구원은, 현장 목회자에게 필요한 유익한 신학적 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하나님 말씀[성경]과 그리스도교 정통 신학을 주된 연구 과제로 삼았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원은 그리스도의 교회 공동체에서 매 주일 선포되는 설교가 신학적 오류에 빠지지 않도록 도우며, 유능한 신학생들을 발굴하여 한국의 신학계에 공헌하도록 양육하는 일을 수행하여 왔다. 


그런데 연구원이 설립된 이후, 세계는 시-공간의 간격을 초월하는 거대한 하나의 세계(A Global World)로 변하였다. 세계는 동영상과 SNS를 통하여 하나의 지구촌 사회(A World Society)로 변화되었고, 종교다원주의(Religions-pluralism)가 신학계에 새로운 화두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정황 속에서 본 연구원은 강의 수혜자를 전 세계로 확대하여, 디트리히 본회퍼(Dietrich Bonhoeffer, 1906-1945)가 1935년 4월 26일 설립한 「핑켄발데 신학교」의 설립정신을 계승하는 차원에서, 정통적인 그리스도교 복음을 회복(Restoration), 전승(Tradition), 그리고 선교(Mission)하기 위한 신학전문 학위과정을 2020년 4월 11일부로 개설하기로 하였다.


3. 케리그마 출판사

고(故) 전경연 교수께서 30여 년 동안 독일과 미국의 외국의 저명한 교수들의 주옥같은 논문을 번역 편집하여 출판하시던 [복음주의 신학총서]를 계승하여 [케리그마신학총서]를 출간한다.